본문 바로가기

건강밥상 레시피

감기야 가라! 무가당 대추고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릉에서 참두릅과 개두릅 농사를 짓고 있는 솔향참두릅농장지기입니다.

오늘은 요즈음 많은 분들에게  핫한 대접을 받고 있는 대추고를 포스팅 할려고 합니다.

대추고란 대추를 오랜 시간 푹 고아 만든 음식으로,

약식, 떡, 차 그리고 스무디 등에 활용이 되고 있는데

특히 희석해서 차로 드시는 분들이 많으시답니다.

감기 기침 등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대추고 만드셔서 맛난 음식 해  드세요^^

 

 대추고 만드는 법

 

대추 손질하기: 대추는 주름 사이사이에 낀 먼지를 꼼꼼히 제거하기 위해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대추 끓이기: 냄비에 대추와 물을 넣고 끓입니다.

 이때 물의 양은 대추의 2~3배 정도가 적당하며, 대추가 완전히 물러질 때까지 중불에서 1시간가                   량 끓입니다.

대추 으깨기: 대추가 충분히 익었다면 체에 밭쳐 으깨어 씨를 발라내고 

 대추과육만 믹서기로 곱게 갈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대추의 영양소가 더 잘 우러나오고 부드러워 먹기도 편해집니다.

대추 졸이기: 으깬 대추를 다시 냄비에 붓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졸입니다.

대추고 완성: 대추고가 걸쭉한 정도의 적당한 농도가 되면 불을 끄고 식힌 뒤 깨끗한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대추고의 효능

 

면역력 향상: 대추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사포닌 성분은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감기나 독감 같은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혈액 순환 개선: 대추는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완화: 대추에 든 마그네슘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 트립토판 성분은 뇌신경을 자극해 수면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감소: 대추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스트레스 유발 호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소화 기능 개선: 대추에는 식이 섬유와 미네랄 성분이 많아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대추고 먹는 법

 

대추차: 대추고를 뜨거운 물에 풀어 차로 마십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대추 스무디: 대추고를 얼음과 함께 갈아 스무디로 즐깁니다.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이랍니다.

대추 잼: 대추고를 빵이나 크래커에 발라 먹습니다. 달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고, 간식으로도 좋답니다.

대추약식:대추고를 약식에 넣으면 풍미가 한층 살아납니다.그리고 영양가도 높고 맛도 좋답니다.

대추 드레싱: 대추고를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합니다. 고소한 맛이 더해져 샐러드의 맛을 한층 끌어올립니다.

농민이 행복한 나라
반응형